헛개나무는 중국위생부에 규정한 약식동원품목 중 하나로 약용 수종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열매의 육질은 생것으로도 먹을 수 있고 술을 담가 먹을 수도 있습니다.
헛개나무는 한국을 비롯한 중국 동부등 아시아에서 발견되는 나무로 습한 모래나 아질 토양에서 잘 자라며, 우리나라는 전국 산 중턱 숲속에서 분포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높이가 10m, 전후로 자라며, 작은 가지는 흑갈색에 잎은 서로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 또는 터원형입니다.
잎 밑부분은 원형 또는 심장 모양으로 가장자리에는 둔한 톱니가 있고 윗면은 털이 없으며 뒷면에는 털이 나 있거나 없는 것도 있습니다. 꽃은 황록색으로 6~7월에 취산꽃차례로 잎겨드랑이 또는 가지 끝부분에서 핍니다. 열매는 원형 혹은 타원형으로 9~10월에 홍갈색으로 익습니다.
성분
열매에는 다량의 포도당, 사과산,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뿌리 및 나무껍질에는 펩타이드알칼로이드(peptidealkaloid)인, 프랑굴라닌(frangulanine), 호베닌(hovenine), 호베노시드(hovenosid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목즙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triterpenoid)의 호벤산(hovenic acid)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성미
열매는 성질이 평범하고, 맛은 달고 시고, 독성이 없으며, 뿌리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떫은 맛이 난다. 나무껍질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독성은 없으며, 줄기목즙은 성질이 평범하고 맛은 달고 독성이 없습니다.
헛개나무의 효능
열매의 생약명인 지구자에는 술독을 푸는 효능이 있는데 혈액 주으이 에탄올 농도와 에찬올 대사물의 배출량을 낮춰 주기 때문에 술독은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구자의 호모게네이트를 위해 주입하면 Mouse의 혈청, 간, 신장, 뇌조직의 MDA햠량을 감소시킬 수 있고 지구자의 추출물을 알록산으로 인해 당뇨병환자의 혈당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또한 지구자의 물 추출물은 세포독성작용이 있으며 종양억제작용이 있으며 혈압강하 작용이 있습니다.
지구자는 주독을 풀어주고 대변과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번열, 구갈, 구토, 사지마비 등을 치료합니다. 헛개나무의 열매 추출물은 항염, 간기능 개선의 효능과 헛개나무의 추출물은 비만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뿌리의 생약명을 지구근이라고 하며 관절통, 근골통, 타박상을 치료합니다. 나무껍질의 생약명을 지구목피라고 하여 오치를 다스리고 오장을 조화시켜 줍니다. 목즙은 생약명을 지구목즙이라고 하며 겨드랑인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액취증을 치료합니다.
약용법과 용량
말린 열매 30~50g을 물 900mL에 넣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말린 뿌리 100~200g을 물 900mL에 넣어 반 정도가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외용할 경우 짓찧어서 환부에 도포합니다.
말린 나무껍질 30~50g을 물 900mL에 넣어 반 정도가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외용할 경우에는 열탕으로 달인 액으로 환부를 씻어줍니다.
목즙은 헛개나무에 구멍을 뚫고 흘러나오는 액즙을 환부에 그대로 발라주거나 액즙을 끓여 뜨거울 때 바르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