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식물

모과나무의 재배방법과 약효

by 유니스라이프 2023. 5. 1.

모과나무는 중부, 남부 지방의 산야에서 야생하고 과수로 재배하는 낙엽활엽소 또는 교목으로, 높이 10m전후로 자랍니다. 작은 가지에는 가시가 없고 어릴 때에는 털이 나 있으며 2년째 가지는 자갈색으로 윤태가 있습니다.

 

잎은 타원형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혀에 어긋나며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톱니가 있으나 어릴 때는 선상이고 뒷면에는 털이 나 있으나 점차 없어집니다. 

 

꽃은 연한 붉은 색으로 4~5월에 피고, 열매는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9~10월경에 황색으로 달리며 그윽한 향기를 풍기지만, 과육은 시큼한 맛이 납니다.

모과

모과나무의 재배방법

▣ 재배적지

따뜻하고 습윤한 기후가 좋습니다. 양수성이며 뿌리는 천근성입니다. 겨울이 매우 추운 곳에서는 봄철에 서리 핗새가 많아 해거리 현상이 잦습니다.

 

▣ 번식 및 정식

▶ 채종 : 서리가 내린 뒤 늦은 가을에 열매가 황색으로 잘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갈라서 종자를 꺼낸 뒤 물에 씻습니다. 종자의 건조를 막기 위해 젖은 모래와 섞어 이듬해 봄까지 저온 저장하거나 축축하게 습기 있는 땅에 묻어 노천매장을 합니다.

 

▶ 번식 : 종자번식, 삽목(꺾꽂이)번식, 접목 번식을 합니다. 종자는 3~4월 또는 11월에 직파합니다. 종자는 3~4월 또는 11월에 직파합니다. 파종하기 전에 2~3일간 물에 불려서 끈근한 점액질을 씻어 발아 억제 물질을 없애도록 합니다.

반응형

▶ 삽목번식 : 봄 삽목은 맹아지 등 수세가 좋은 것을 고르고 당년에 자란 가지를 이용합니다. 삽수 길이는 10~15cm 정도로 하며, 여름 삽목의 경우 잎을 몇 장 남겨 둡니다. 꺾꽂이 시기는 3월 중하순, 6월 하순~7월 상순에 합니다. 정식은 3~3월에 ㎡당 2본 정도로 심습니다.

 

▣ 주요관리

광선이 많이 필요하고, -20℃까지 월동할 수 있으며, 16~30℃의 온도에서 잘 생육합니다. 병해로는 녹병과 절성병을 주의하고, 충해로는 진딧물이 많이 발생합니다.

 

▣ 수확 및 조제

가을(10~11월)에 성숙한 과실을 잘라서 햇볕에 빨갛게 될 때까지 햇볕에 말립니다. 햇볕에 말리고 밤이슬이나 서리를 맞히면 색이 더욱 산뜻해지고 진해집니다. 원반 절단기로 1~2cm를 1차 절단하고, 직각절단기로 7~10mm 두께로 2차 절단하여 건조 감량 17.0%이하로 말립니다.

말린 모과

모과의 성분

열매에는 사과산(malic acid), 주석산(tartaric acid), 구연산, 마린산(malic acid), 타타린산(tartaric acid), 스트르산(citric acid)등의 유기산, 아스코르브산(비타민 C)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과의 효능

열매는 생약명을 목과(木瓜) 또는 명사(䄙摣)라 하여 소담, 거풍습의 효능이 있고 오심, 이질, 근골통 등을 치료합니다. 열매의 추출물은 당뇨병의 예방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약용법과 용량

말린 열매 10~30g을 물 900mL에 넣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 사용시 주의사항

많이 먹거나 오래 복용하면 치아나 뼈를 약하게 하고 손상시키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