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식물

황정의 재배방법과 효능

by 유니스라이프 2023. 6. 28.

황정은 당뇨병, 신경쇠약, 폐결핵, 마른기침, 강심작용, 자양강장에 사용되는 약용식물입니다. 황정은 [대한약전]에 따르면 다년생 초본인 진황정(Polygonatum falcatum A.Gray), 층층갈고리둥글레(Polygonatum sibiricum Redoute) 또는 전황정(Polygonatum kinginum Coll.et hemsley)의 뿌리 줄기를 그대로 또는 외피를 벗기어 찐 것을 기원으로 한다고 기재되어 있어서 옥죽 또는 위유의 기원으로 하는 둥글레(Polygonatum odoratum Ohni)와는 구분해야 합니다.

 

진황정은 우리나라 각지의 산과 들의 숲 가장자리에서 자라는 백합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키는 50~80cm이며 끝이 옆으로 비스듬하게 자랍니다. 줄기에 6개의 능각이 있으며 끝이 비스듬히 처집니다.

황정

잎은 어긋나기를 하여 2줄로 배열되어 피침형 또는 좁은 피침형이고 길이 8~13cm, 너비 10~25mm로서 밑 부분이 좁아져 원줄기에 달리며 끝이 점차 좁아지고 표면은 녹색, 뒷면은 분백색이며 잎맥 위에 돌기가 약간 나 있습니다.

 

꽃은 푸른색이 도는 흰색으로 5월에 피고 3~5개, 때로는 1개가 잎겨드랑이에 산형 또는 산방형으로 달리며 길이 2cm 정도로 통형입니다. 열매는 검은빛을 띤 녹색으로 밑으로 처지며 9~10월에 둥근 모양으로 검게 익습니다.

 

층층갈고리둥글레는 다년생 초본으로서 키는 30~90cm (영양 상태에 따라 훨씬 크기도 함)이고 굵은 근경이 옆으로 뻗으면서 번식하게 됩니다.

 

잎은 3~5개가 돌려나(윤생)를 하고 좁은 피침형 또는 선형이고 큰 것은 길이가 11cm, 너비 5mm이지만 보통은 길이 5~11cm, 너비 5~11mm로서 표면은 녹색, 뒷면은 분백색이며 양끝이 좁고 밑부분이 점점 좁아져서 직접 원줄기에 달립니다.

 

꽃은 6월에 피며 연한 황색으로 잎겨드랑이에 윤상으로 달리고 짧은 꽃자루에 2개의 꽃이 밑으로 향하여 소포는 각 각 2개씩입니다. 장과는 흑색으로 익습니다.

황정의 잎과 줄기

재배방법

황정은 추위에 강하여 우리나라 거의 전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며 어떤 토양에서도 적응이 잘 되나 조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또한 비옥한 사질양토가 좋으나 점질양토에서도 비교적 잘 자랍니다. 증식속도가 비교적 빠르므로 2~3년에 한 번은 포기나누기를 겸해 갈아 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수확및 관리

정식한 후 3~5년째의 초겨울(11~12월)에서 이른 봄 사이 수확을 하고 있으나 한약재로 사용할 것은 최소한 3년 이상 된 것으로서 초겨울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초겨울에 수확하는데 뿌리가 많이 엉켜 있으므로 포크레인이나 삼발 포크를 특별히 제조하여 캐면 됩니다. 캔 후 줄기(지상부)와 잔뿌리를 제거하고 물에 세척하여 가공용 내지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약용은 세척 후 뿌리를 쪄서 (80℃ㅇ[사 30분 정도)건조한 후에 사용합니다.

 

사용부위

황정(진황정, 층층갈고리둥글래)은 뿌리줄기, 즉 근경을 약재로 사용합니다.

 

채취와 가공

초겨울에 채취하여 잔뿌리를 제거하고 쪄낸 후 온풍건조기 또는 그늘에서 잘게 잘라 사용합니다.

 

성분

황정의 주요 성분으로는 스테로이드 물질, 사포닌, 강심배당체, 점액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약효

황정의 약리작요으로는 부중익기(㭪中益氣), 윤폐(潤肺), 강근골(强筋骨)의 효능이 있어 자양강장 효능이 뛰어나 만성피로, 허약체질 개선, 소화기능의 강화, 정력보강, 소갈증 등에 이용하며 침이 생겨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당뇨병, 폐결핵, 마른기침, 구강건조증 등에 응용합니다.

황정의 뿌리

용법

건조한 황정 12g에 물 300L를 붓고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다음 하루에 여러 차례로 나누어 차처럼 마십니다. 또한 말린 황정 200g을 설탕 300g과 함께 2배의 소주에 6개월 동안 담가 3개월 정도 묵혀 두었다가 작은 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세 번 복용하면 자양강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용법

[식품공정]에 따르면 황정은 식물성 원료의 야생식물에 속한 원자재로 분류되어 통상적인 식품 원료로 사용되는 것으로 어떠한 식품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황정의 어린순을 가볍게 데쳐서 한 번 찬물로 잠깐 헹군 다음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추어 나물로 만들어 입맛ㅇㄹ 돋우는 데 좋습니다. 예로부터 황정은 흉년에 배고픔을 덜어주던 구황식물로 많이 애용되었으며 요즘은 차로 개발되어 건강 기호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