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제인 위고비로 인해 세상이 떠들석한 분위기입니다. 위고비 신드롬 현상이 나타남으로 인해 CNN뿐만 아니라 국내 언론에서도 쏟아져 나오는 기사에 온통 '위고비'에 관한 내용입니다.
테슬라 창업자 일론 머스크와 할리우드 스타들이 사용하면서 '게으른 부자들의 살 빼는 약'으로 불리던 덴마크 노보노디스크의 비만 치료 주사제 '위고비'가 전 세계 제약.바이오 업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심혈관을 비롯한 각종 대사 질환과 난치병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몸값이 치솟고 있습니다. 술.담배는 물론 마약 사용에 대한 욕구까지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만병통치약'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일동제약도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GLP-1 당뇨병.비만을 위해 먹는 치료제인 신약 개발에 뛰어든다고 9월6일 발표했습니다.
일동제약은 이날 GLP-1 수용체 신약 후보물질(ID 110521156)에 대한 임삼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임상 시험을 통해 이 후보물질을 제2형 당뇨병과 비만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이 날 일동홀딩스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위고비가 뭔가요?
위고비(Wegovy,semaglutide)주사는 비만 성인과 청소년, 또는 체중과 관련된 의학적 문제가 있는 과체중 성인의 체중 감량을 위해 사용되는 처방약입니다.
위고비는 식욕을 조절하고 칼로리 섭취를 줄임으로써 체중 감량을 유도하고 체중 관리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알코올이나 니코틴, 도박 등의 중독성이 있는 것은 이런 행동을 할 때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인 도파민이 다량 분비되는데, 위고비나 오젬픽이 도파민 분비를 저하시켜 욕구를 줄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욕이나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워도 만족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위고비는 GLP-1 수용체 작용제라고 불리는 약물 종류에 속합니다. GLP-1 수용체 작용제는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어 음식 섭취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GLP-1의 제조된 버전입니다.
위고비가 투여되면, 그것은 뇌의 GLP-1 수용체를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이것은 식욕을 저하시켜 소비되는 칼로리를 감소시켜 체중 감량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위고비는 일주일에 한 번 피부 밑 주사(피하주사)로 투여되는데 이 약은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칼로리가 감소된 식사 계획과 증가된 신체 활동과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위고비는 미국 FDA 승인을 받은 항비만 의약품으로 12세 이상의 사람들이 칼로리를 줄이고 신체활동을 늘린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만성 체중 관리에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비만도가 BMI 30 kg /m2이상 일 경우와
과체중 BMI 27kg /m2 이상 및 체중으로 인한 의학적 문제(에, 고혈압, 제2형 당뇨병 또는 고콜레스테롤)
소아과(12세 이상)일 경우만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고비(Wegovy)는 오젬픽(Ozempic)과 리벨수스(Rybelsus)에 동일한 유효성분인 Semaglutide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제품들을 함께 복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오젬픽(피하주사)과 Rybelsus(1일 1회 복용)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사용됩니다. Ozempic 은 일부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주요 심혈관 사건 위험도를 낮추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 주의사항
다발성 내분비신생물 제2형(MEN 2)이라 불리는 분비샘 내 종양이나, 수막갑상선암(MTC)의 개인 또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이 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위고비 성분에는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으로는 얼굴, 입술, 혀 또는 목이 붓는 것, 호흡 또는 삼킴 문제, 심한 발진 또는 가려움, 어지러움 또는 머리가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 그리고 매우 빠른 심장 박동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하기 최소한 두 달 전에는 이 약의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이 약은 아기에게 해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에게 이 기간 동안 사용할 더 안전한 약을 요청해야 합니다. 적절한 양의 체중을 늘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임신 중에는 당뇨병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록 과체중일지라도 임신 중에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게 해로울 수 있기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모유 수유를 하고 있거나 모유 수유를 할 계획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에게 반드시 알리고 상의해야만 합니다.
살 빼는 약으로 유명해지면서 각 국가마다 인기가 치솟으면서 재고부족 사태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제는 가짜 약까지 등장하게 되어 인터넷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바와 같이 위고비는 주의해야 할 점이 많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해야 하는데 인터넷에서 거래되고 있는 약은 대부분 가짜라고 볼 수 있으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위고비가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았고, 이르면 내년 출시된다고 합니다. 위고비 인기가 커지며 일부 국가에서는 노보노디스크의 또다른 비만 치료제 삭센다 공급도 부족해지고 있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품귀 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