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음식은 어느 정도의 가공이 필요하고 모든 가공 식품이 몸에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초가공 식품이라고도 불리는 화학 가공 식품은 설탕, 인공성분, 정제된 탄수화물, 트랜스 지방이 많은 경향이 있어 이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초가공 식품 섭취량이 극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식품은 현재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람의 일일 에너지 섭취의 25~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식문화도 점점 서구화가 되어 가면서 고도로 가공된 식품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공된 식품들은 해로운것의 대명사처럼 여겨져 왔던 담배만큼 중독성이 있으며, 해로움도 담배만큼 여겨져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중독성 약물로 분류될 것을 주장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연구원들은 특히 도넛, 당분이 많이 함유된 시리얼과 같은 가공식품들은 1990년대에 담배를 중독성 약물로 지정한 공식적인 기준을 충족하는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과학자들은 "가공식품은 뇌에 강박 및 기분 변화를 유발하고 중독을 강화하거나 갈망을 초래하는 특성이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면서 여기에 탄산음료, 칩, 사탕과 같은 초가공식품에는 다량의 향료와 방부제, 감미료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맛은 있지만 칼로리, 지방, 설탕, 또는 소금 함량이 높아 비만 및 기타 만성 질병의 발병위험을 높인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미시간대 애슐리 기어하트 교수(심리학과)는 데일리 메일과의 인터뷰에서 "가공식품은 맛과 식감에서 자연식품과는 너무 다르며 오히려 마약에 가깝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 버지니아 공대 알렉산드라 디펠리시안토니오 교수(건강행동연구)는 "가공식품은 당분과 지방을 전달하도록 설계된 산업 생산 물질"이라면서 "가공식품은 더 이상 음식이라고 할 수 없으며 중독성 물질을 전달하도록 설계된 제품"이라고 아주 강하게 말했습니다.
한 연구기관에 의하면 초가공 식품을 10% 더 먹을 경우 심혈관질환, 관상동맥 심장 질환 및 뇌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10%이상 높이는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사망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것도 발견했습니다.
이런 과학자들은 담배에 적용한 것과 같이 아이들게 가공식품 마케팅이 제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비만 위기는 주로 초 공식품의 보급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공식품은 미국 식단이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인이 약 70%가 과체중인데, 이중 40%가 비만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어하트 박사는 "건강한 체중의 사람들조차도 가공식품을 먹음으로써 암 및 기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 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가공식품은 대장암 및 신장(콩팥)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질병 급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 단 음식을 자주 먹으면 지속적으로 혈당을 치솟게 해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난 9월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유방암과 대장암, 췌장암의조기 발생 비율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가공식품을 '범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 나온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조기 사망자 5명 중 1명이 가공식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과학자들은 "가공식품도 담배와 비슷한 방식으로 규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사람의 건강에 위험을 증가시키는 가공식품 7가지를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설탕입니다.
가공식품과 음료는 식단에서 첨가된 설탕의 주요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장기적으로 과다한 설탕을 섭취하는 것은 강박적인 과식으로 이어지며 비만과 대사증후군, 제2형 당뇨병, 그리고 염증성 질환과 같은 건강을 나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2. 인공재료입니다.
가공식품 포장 뒷면의 재료 목록은 종종 알아볼 수 없는 물질로 가득차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제조사가 음식을 더 맛있게 만들기 위해 첨가된 인공 화학물질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것들은 방부제, 인공 착색제, 화학조미료, 에이전트 텍스처링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3. 정제된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은 모든 식단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전체 음식의 탄수화물 정제된 탄수화물보다 훨씬 더 큰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신체는 정제된 탄수화물, 즉 단순한 탄수화물을 빠르게 분해하여 혈당의 인슐린 수치를 빠르게 상승시킵니다. 이러한 수치가 떨어지면 사람들은 음식에 대한 욕구와 낮은 에너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당의 빈번한 증가 및 감소를 유발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섭취하는 것은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의 건강한 공급원은 통곡물, 야채들, 과일들, 콩 등이 있습니다.
4. 영양소가 적습니다.
초가공식품은 전체 또는 최소가공식품에 비해 필수영양소가 매우 낮습니다. 과일이나 야채 그리고 곡물등은 건강에 좋은 식물성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어 이러한 것들은 가공하지 않고 통채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식재료들을 가공 중에 영양소를 손실하게 되며 이를 만회하기 위해 합성 비타민과 미네랄을 첨가하므로 가급적이면 최소가공식품들을 섭취하도록 해야만 합니다.
5. 섬유질이 적습니다.
섬유질은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출 수 있고 사람들이 더 적은 칼로리에 더 만족하도록 도와 줍니다. 그것은 또한 장의 친숙한 박테리아를 먹이는 프리바이오틱 역할을 하며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초가공 식품은 가공 중에 섬유가 손실되기 때문에 섬유질이 매우 낮습니다.
6.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초가공식품들의 제조사들은 음식을 처리하는 방식은 음식을 씹고 삼키기 매우 쉽게 만듭니다. 가공 과정에서 섬유질이 맣이 손실되기 때문에 가공식품 전체나 그 이하보다 초가공식품을 먹고 소화시키는데 에너지가 덜 소요됩니다.
결과적으로, 더 짧은 기간에 이러한 제품들을 더 많이 먹게 됩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먹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고 소화운동은 덜 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결국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고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트랜스지방입니다
극도로 가공된 음식은 종종 건강에 좋지 않고 저렴한 지방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제조업자들은 액체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하여 인공 트랜스 지방을 만들어 내서 그것들을 더 단단하게 만듭니다.
트랜스 지방은 몸의 염증을 증가시킵니다. 그들은 또한 저밀도 지질단백질 또는 "나쁜"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고밀도 지질단백질 또는 "좋은"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트랜스 지방을 먹는 것은 심장병, 뇌졸중, 그리고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9년 연구에 따르면 트랜스지방에서 에너지 섭취가 2% 증가하면 심혈관 위험이 23%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초가공 식품은 전 세계적으로 식단에서 흔해졌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건강에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식단의 균형을 재조정하거나 더 건강하게 만들기 우해, 사람은 곡물, 견과류, 씨앗, 살코기, 과일, 야채 그리고 콩류를 포함한 전체 음식을 초가공 식품을 대체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