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현재는 미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를 포함한 많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뽕나무과에 속하며 산뽕나무, 돌뽕나무, 몽고뽕나무, 검은 뽕나무, 붉은 뽕나무, 흰 뽕나무와 같은 여러 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의 산기슭이나 마을 부근에서 자생하거나 심어 가꾸는 낙엽활엽교목 또는 관목으로, 작은 가지가 많고 회백색 혹은 회갈색으로 잔털이 나 있으나 차츰 없어집니다.
잎은 달걀 모양의 원형 또는 긴 타원형 달걀 모양으로 3~5개 로 갈라지는데 가장자리에는 둔한 톱니가 있으며 잎끝이 뾰족하고 표면은 거칠거나 평활하게 되어 있습니다.
꽃은 황록색으로 5~6월에 단성에 암수 딴그루로 잎과 거의 동시에 피는데, 수꽃은 새 가지의 밑부분 잎겨드랑이에서 밑으로 처지는 미상꽃차례로 달리고 암꽃은 길이가 0.5~1cm이고 암술대는 거의 없습니다. 열매는 6월에 검은색으로 달리게 됩니다.
뽕나무는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강력한 식물성 화합물의 농축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줄기고 종종 슈퍼푸드로 여겨지는 풍미가 있는 열매를 생산합니다.
하지만 과일만이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수세기동안 뽕나무 잎들은 다양한 조건들을 위한 자연적인 치료법으로서 전통적인 의학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뽕나무의 잎은 영양가가 매우 높습니다. 비타민C, 아연, 칼슘, 철, 칼륨, 인, 그리고 마그네슘과 같은 강력한 식물 화합물로 가득 차 있어서 누에의 유일한 먹이 공급원이 되고 있습니다. 이 뽕잎은 혈당, 콜레스테롤, 그리고 염증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심장질환 및 당뇨병에 활동되고 있습니다.
◆ 뽕잎은 혈당과 인슐린을 낮추는데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장에서 탄수화물의 흡수를 막는 1-디옥시노지리마이신(DNJ)가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한 연구기관에서는 37명의 성인혈당 수치를 빠르게 상승시키는 녹말가루인 말토덱스트린을 섭취하게 한 후 그들에게 5%의 DNJ가 함유된 뽕잎 추출물을 주었습니다.
추출물 250mg 또는 500mg을 복용한 사람들은 위약 그룹보다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상승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또한 3개월 간의 연구에서 식사와 함께 뽕잎 추출물 1,000mg을 매일 3회 복용한 제2형 당요병 환자들은 위약 그룹에 비해 식사후 혈당수치가 상당히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뽕잎은 심장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기관은 뽕잎 추출물이 콜레스테롤과 혈압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동맥에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는 플라크가 축적되는 것을 예방함으로써 심장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기관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23명에게 280mg의 뽕잎 보충제를 하루에 3번 투여한 결과 12주후, 그들ㄹ의 LDL콜레스테롤은 5.6% 감소한 반면 HDL 콜레스테롤은 19.7%까지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12주간의 연구는 36mg의 DNJ가 포함된 매일 뽕잎 보충제를 복용한 10명의 트리글리세리드가 높은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50mg/dL까지 이 마커의 수치를 줄였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동물연구에 따르면 이 잎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세포손상과 고혈압과 심장질환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뽕잎은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뽕잎은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를 포함한 수많은 항염증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부연구는 뽕잎이 염증 및 산화스트레스 등의 만성질환에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고지방 식단에 대한 쥐의 연구는 이 잎의 보충제가 슈퍼옥사이드 디스무타제와 같은 산화스트레스 마커뿐만 아니라 C-반응 단백질과 같은 염증 마커를 감소시켰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인간 백혈구에 대한 시험관 연구도 뽕잎과 홍차의 추출물이 염증성 단백질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DNA 손상도 상당히 감소시켰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기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서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이 잎을 인간의 자궁경부암 및 간암세포에 대한 항암활동을 한다는 연구발표가 있었는데, 시험과 및 동물연구는 뽕잎 추출물이 간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간 염증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또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류 연구에 있어서 뽕잎들이 지방연소를 증가시키고 체중감소를 촉진할 수 있으며, 한결같은 피부톤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뽕잎 추출물이 과색소 침착이나 어두운 피부패치를 예방하고 자연스럽게 피부톤을 밝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약용방법
▶말인 잎 20~30g을 물 900mL에 넣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말린 뿌리 50~100g을 물 900mL에 넣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말린 뿌리껍질 20~50g을 물 900mL에 넣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외용할 경우에는 짓찧어 환부에 바릅니다.
▶말린가지 100~150g을 물 900mL에 넣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생열매 50~100g을 하루에 2~3회 나눠 마시거나, 물 900mL에 넣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 나눠 마십니다.
주의 사항
비록 뽕잎이 인간과 동물연구 모두에게 대체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예들 들어, 일부 사람들은 보충제를 먹을 때 설사, 매스꺼움, 어지러움, 붓기, 변비와 같은 부작용도 일부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혈당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뽕잎을 시험하기 전에 건강 전문가(의사)와 상담해야 할 것입니다. 어린이와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은 안전연구가 아직 미흡함으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