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놀라 오일(Canola Oil)은 수많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기름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생산방법에 대한 우려 때문에 카놀라오일을 식단에서 제외해 가고 있지만 과연 카놀라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인지 아니면 피하는 것이 최선인지 여전히 궁금해 할 수 있습니다.
카놀라(Canola, Brassica L.)는 겨자과에 속하는 개량된 유채씨에서 추출한 기름이고 유채유 또는 채종유라고도 불립니다. 1970년 캐나다에서 유채씨 식물이 가지고 있는 에루크산과 글루코시놀레이트라고 불리는 독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 유채씨에서 독성이 적고 먹을 수 있는 버전의 개량된 유채씨의 품종을 개발하고, 거기서 기름을 짜낸 것이 바로 카놀라오일입니다.
카놀라 공장이 생긴이후 식물 육종업자들은 종자품질을 개선하고 카놀라오일 제조 붐을 일으킨 많은 품종을 개발해 왔습니다. 그 중의 이 카놀라 작물은 유전적으로 변형되어 석유품질을 개선하고 제초제에 대한 식물내성을 증가 시켰습니다.
사실, 미국에서 재배되는 카놀라작물의 90% 이상이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유전자변형농산물)입니다. 카놀라작물은 카놀라오일과 카놀라밀을 만드는데 사용되는데, 이것은 보통 동물의 사료로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 카놀라오일의 생산단계
카놀라오일 제조공정에는 여러단계가 있습니다.
1) 세척
유채씨앗은 식물줄기와 흙과 같은 불순불을 제거하기 위해 분리되고 세척하게 됩니다.
2) 시드 컨디셔닝 및 박리
씨앗은 약 35℃로 예열된 다음 롤러를 통해 바람개비를 이용하여 껍질을 박리하는 과정에서 씨앗의 세포벽을 파열하게 되어집니다.
3) 가열
씨를 열로 가열하여 볶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80~105℃에서 15~20분간 이어지게 됩니다.
4) 추출
가열하여 볶은 카놀라씨를 플레이크의 일련의 나사프레스나 엑셀러를 통해 압착하게 됩니다. 이 작용은 플레이크에서 기름의 50~60%를 뽑아내고 나머지는 다른방법으로 추출하게 됩니다.
5) 용매추출
1차 추출과정에서 18~20%의 기름이 함유된 나머지 씨앗 조각들은 헥산이라는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더 분해되어 기름의 나머지를 뽑아내게 됩니다.
6) 탈용매화
화학용제인 헥산은 95~115℃로 세번째로 가열하여 유채류에서 정제하여 생산하게 됩니다. 오일 처리중 추출된 오일은 증기 증류, 인산노출, 산 활성 점토를 통한 여과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제되게 됩니다.
7)펌핑
마가린과 쇼트닝으로 만들어진 카놀라유는 수소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수소분자가 화학구조를 바꾸기 위해 기름에 펌핑되는 추가적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은 기름을 실온에서 고체상태로 만들고 유통기한을 연장하지만 또한 유제품과 육류제품에서 발견되는 자연트랜스 지방과는 다른 인공트랜스 지방을 생성하게 됩니다.
인공트랜스지방은 건강에 해로우며 심장질환과 널리 연관되어 있어서 많은 나라들이 식품에서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카놀라유의 영양소 함량
카놀라유는 다른 식물성 기름과는 달리 오메가3의 함량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카놀라유는 매우 쉽게 산화됩니다. 일단 병을 열기만 하면 1주일 안에 산화가 진행됩니다.
불포화 지방의 화학 구조는 매우 파괴되기 쉽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일단 산화된 기름이 신체로 들어오게 되면 몸은 기름을 음식으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대사를 못하고 그냥 지방세포에 저장하게 됩니다. 이것으로 인해 몸에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만성질환, 체중증가, 만성피로, 관절통의 원인이 됩니다.
◈카놀라오일 1스푼(15ml)는 다음과 같습니다. (USDA Food Composition Databases)
⊙칼로리 : 124
⊙비타민 E : 일일 기준 섭취량의 16%
⊙비타민 K : 일일 기준 섭취량의 8%
⊙비타민 E와 K를 제외하고 카놀라기름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없습니다.
◈카놀라오일이 지방산 분해는 다음과 같습니다.(Highly respected database from the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포화지방 : 7%
⊙단일불포화지방 : 64%
⊙다불포화지방 : 28%
⊙카놀라오일의 다불포화지방은 21%의 리놀레산(더 일반적으로 오메가6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음)과 11%의 알라-리놀렌산(ALA)을 포함과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 특히 식물성 식이요법을 따르는 사람들은 심장과 뇌 건강에 중요한 오메가-3 지방 토코사헥사엔산과 에이코사펜타엔산의 수치를 높이기 위해 알파-리놀렌산의 공급원에 의존하게 됩니다.
사람의 몸은 ALA를 DHA와 EPA로 전환할 수 있지만, 연구는 이 과정이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그러나 ALA는 골절 위험을 줄이고 심장질환과 제2형 당뇨병(Highly respected database from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이점이 있습니다.
유채꽃 제조과정에서 사용되는 가열방법뿐만 아니라 튀김과 같은 고열조리방법이 ALA와 같은 다불포화지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카놀라오일은 트랜스지방을 4.2%까지 포함할 수 있지만 그 수준은 매우 다양하며 보통 훨씬 더 낮기도 합니다. 인공트랜스지방은 적은 양으로도 해롭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가 2023년까지 식품 속 인공트랜스지방의 전 세계적인 제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잠재적인 단점
카놀라유는 전 세계적으로 식품에서의 사용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유채꽃이 상업적인 식품산업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지방공급원 중 하나가 되면서 유채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카놀라오일의 한 가지 단점은 오메가-6 지방함량이 높다는 것인데 오메가-3지방처럼 오메가-6 지방은 건강에 필수적이고 사람들의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만, 현대의 식단은 많은 정제된 음식에서 발견되는 오메가-6가 매우 높은 경향이 있고, 전체 음식에서 나오는 오메가-3가 낮은 경향이 있어 염증을 증가시키는 불균형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오메가-6 지방과 오메가-3 지방 섭취의 가장 건강한 비율은 1:1이지만 전형적인 서양식단은 약 15:1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알츠하이머병, 비만, 심장병과 같은 여러 만성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GMO식품은 특정품질을 도입하거나 제거하기 위해 유전자재료를 개발해 왔습니다. 옥수수와 유채꽃과 같은 수요가 많은 농작물은 제초제와 해충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유전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비록 많은 과학자들이 GMO식품이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환경, 공중보건, 농작물오염, 재산권, 그리고 식품안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GMO식품은 수십년 동안 인간이 소비를 위해 승인되었지만 잠재적인 건강위험에 대한 데이터는 거의 존재하지 않아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카놀라오일의 생산은 높은 열과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을 가져오고 화학적처리를 수반하는 표백 및 탈취와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카놀라, 콩, 옥수수 그리고 팜유를 포함한 정제된 기름은 정제, 표백, 그리고 탈취된 기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정제하는 것은 필수지방산, 항산화제, 비타민과 같은 기름의 영양소를 현저하게 감소시킵니다. 카놀라오일은 식품산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일 중 하나이지만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는 상대적으로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카놀라유는 몇몇 동을 통한 연구결과로는 염증과 산화스트레스 증가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산화적스트레스는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한 활성산소와 활성산소 손상을 방지하거나 늦추는 산화방지제 사이의 불균형을 말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기관에서는 10%의 카놀라유를 먹인 쥐는 콩기름을 먹인 쥐에 비해 몇 몇 향산화제가 감소하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놀라오일은 기억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데 생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카놀라가 풍부한 식단에 대한 만성 피폭은 기억력에 상당한 해를 끼치고 체중의 상당한 증가를 초래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볼 때 카놀라유는 건강에 결단코 좋은 오일이 될 수 없고 우리의 식탁에서 카놀라유를 다른 식용유로 대체할 필요와 그 근거는 충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