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을 자리매김한 것은 바로 플라스틱입니다. 이 플라스틱은 독일인 크리스티안 쇤바인(Christian Friedrich Schonbein, 1799~1868)으로부터 출발합니다.
19세기 값비싼 천연 소재를 대체하기 위해 발명된 합성수지 플라스틱은 빠르게 발전하면서 인류 삶의 질을 높이며 플라스틱 없이는 생활하지 못할 정도로 인류는 이 플라스틱에 깊이 의존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배달음식을 시켜 먹거나 비닐 랩을 사용하고 영수증이나 거래명세표, 섬유유연제, 통조림 캔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처럼 일상에서 친숙하게 만나는 플라스틱이 남성 생식기능을 심각하게 저하하는 환경 호르몬을 방출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의 최고 발명품이 인류의 존재를 위협하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화학물질들은 자연적인 것과 인간이 만든 것 모두, 내분비계라고 알려진, 신체의 호르몬을 모방하거나 방해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 교란 물질이라고 불리는 이 화학 물질들은 발달, 생식, 뇌, 면역, 그리고 다른 문제들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내분비 교란 물질은 플라스틱 병과 용기, 금속 식품 캔의 라이너, 세제, 난연제, 식품, 장난감, 화장품 및 살충제를 포함한 많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 사용되는 제품에서 발견이 됩니다.
일부 내분비를 방해하는 화학물질은 환경에서 아주 천천히 오랜시간에 걸쳐 분해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동식물에 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생산할 때 사용되는 가소제 성분과 프탈레이트는 우리 몸의 내분비계를 교란해 호르몬 분비의 균형을 잃게 만듭니다. 임신 중 프탈레이트에 노출된 생쥐의 자손은 고환 발달이 제대로 이루이지 못한 것으로 실험을 통해 확인이 되었습니다.
프탈레이트가 성인의 생긱기능을 손상하게 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특히 뜨거운 열에 노출되면 호르몬이 잘 방출되는 만큼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삼가고 국자나 도마, 주걱 등의 조리기구도 플라스틱 소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에는 비스페놀 A를 입혀 인쇄하는 영수증은 받아드는 순간 손에 화경 호르몬이 바로 묻게 됩니다. 영수증 1장 속 비스페놀 A는 캔 음료에 포함된 양의 수백 배에 이릅니다.
순번 대기표나 은행 자동 입출금기 거래명세표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심코 손에 쥐고 주머니에 넣다가 피부로 흡수되는 것입니다. 영수증을 만진 후에는 바로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옷을 부드럽게 하고 향기를 더하는 섬유유연제에도 플라스틱의 원료 알킬페놀류가 들어 갑니다. 합성세제, 섬유유연제, 계명활성제 등으로 자주 쓰이는 이것이 체내로 흡수되면 정자 수를 감소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알킬페놀류 제품을 사용할 때는 장갑을 착용하고, 손을 깨끗하게 씻어 흡수를 방지해야 합니다. 비닐 랩에는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환경 호르몬이 함유되어 데울 때 음식에 묻어나기 쉽습니다.
이를 섭취하면 생식기능 장애 등을 유발하므로 유리 용기와 뚜껑 등으로 대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로 들어온 환경 호르몬을 배출할 수 있는 신체 괸리에도 힘쓰야 합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해 유해물질을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는 숙변 및 독소를 제거하고 장내 환경 개선을 도와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통조림 또한 비스페놀 A에 코팅되어 있으므로 통조림 음식물을 먹을 때는 물로 헹궈주면 환경 호르몬 섭취를 100분의 1로 줄일 수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을 배출하는 것들
▣ 비스페놀 A(BPA)
식품 저장 용기를 포함한 많은 플라스틱 제품에서 발견되는 폴리카보네이트, 플라스틱 에폭시 수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 다이옥신
제초제 생산 및 종이 표백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며 폐기물 연소 및 산불 시에도 환경으로 방출됩니다.
▣ 과염소산염
먹는 물과 불꽃에서 발견되는 항공우주, 무기 및 제약 산업의 부산물 퍼플루오로알킬 및 롤리플루오로알킬 물질(PFAS)-소방용 발포 고무 및 끈적이지 않는 팬, 종이 및 섬유 코팅과 같은 산업 응용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프탈레이트
플라스틱을 더 유연하게 만드는 데 사용되며, 일부 식품 포장, 화장품, 어린이 장난감 및 의료 기기에서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 식물성 에스트로겐
두부나 두유와 같은 콩 제품에 들어 있는 게니스테인과 다이제인과 같이 호르몬과 유사한 활성을 가진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물질
▣ 폴리브롬화디페닐에테르(PBDE)
가구 폼 및 카펫과 같은 가정용 제품의 난연제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폴리염화비페닐(PCB)
변압기, 유압 유체, 열 전달 유체, 윤활제 및 가소제와 같은 전기 장비를 마드는 데 사용됩니다.
▣ 트리글로산
일부 항균 및 액상 바디워시와 같은 개인 관리 제품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물질들은 사람들에 의해서 소비된 음식과 음료, 살충제, 그리고 사용된 화장품을 통해 내분비 교란물질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이러한 화학물질과의 접촉은 식단, 공기,피부 그리고 물을 통해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적은 양의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도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체의 정상적인 내분비 기능은 호르몬 수치의 아주 작은 변화를 포함하지만 우리는 심지어 이러한 작은 변화들도 상당한 발달과 생물학적 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찰은 과학자들로 하여금 내분비를 방해하는 화학물질 노출이 적은 양으로도 신체의 민감한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댓글